자주묻는 질문
높은표절률ㅣ본문의 책/논문 제목이 표절로 나올 경우 어떻게 하나요?
작성일 2017-11-22 작성자 카피킬러 조회 수 3504

카피킬러는 문장 내에서 국문 6어절 이상, 영문 9어절  연속으로 일치하는 표현이 나오는 경우 표절로 나타납니다.

이 때문에 본문 내에서 사용되는 책이나 논문 제목이 길어지는 경우, 해당 영역이 당연히 표절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.

책이나 논문 제목과 같이 표절을 판단하는데에 의미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부분에서 수치가 나타나는 것은 

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.


특히나 자기소개서, 독후감, 서평과 같은 글쓰기에서는 책 제목을 자주 언급하게 되는데,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 

의도적으로 책제목을 문장에서 제외하실 필요는 없습니다.


해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


1. 겹낫표(『     』)와 겹화살괄호(《    》)를 이용합니다.

   책의 제목이나 신문 이름 등을 나타낼 때 많이 쓰입니다.


EX) 내가 조르주 페렉의 『임금인상을 요청하기 위해 과장에게 접근하는 기술과 방법』을 읽게 된 계기는 

추천도서 목록의 흥미로운 제목 중의 하나였기 때문이다.


2. 홑낫표(「    」)와 홑화살괄호(<    >)를 이용합니다.

   소제목, 그림이나 노래와 같은 예술 작품의 제목, 상호, 법률, 규정 등을 나타낼 때 쓰입니다.


EX)김미정의 논문 <대학생의 시기심과 우울의 관계-낙관성에 의해 조절된 후회의 매개효과>에서는 

대학생 283명을 대상으로 네 가지의 감정을 특정하여 그 관계를 분석하였다.



위 내용을 좀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카피킬러에듀의 궁금해요(연구윤리FAQ)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

"카피킬러는 단순히 표절 여부를 가리는 것에서 나아가 당신의 글을 보호합니다."

이용문의  help@copykiller.com  T.1588-9784(평일09:00~18:00, 점심시간13:00~14:00)

잠시만 기다려주세요